'신종 플루 이해 위해 알아야 하는 10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신종 인프루엔자 A(H1N1) 감염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수십만 명이 신종 플루에 감염됐고, 신종 플루로 약 2000명이 사망했다.

신종 플루의 위협이 날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을까. 또한 우리는 신종 플루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을까.

다음은 미국 질병통제방지센터와 뉴욕 시(市) 건강정신위생부의 조언을 받아 요약 정리한 '신종 플루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10가지'이다.

1. 신종 플루는 계절성 플루보다 더 위협적이지 않아

신종 플루가 발생한 최근 몇 달 동안, 신종 플루로 인해 발생한 입원 환자 및 사망자는 계절성 플루로 인해 것보다 적다. 또한 신종 플루는 급격히 변이되고 있지 않다. 미국 보건당국은 현재 계절성 플루가 발생하고 있는 남반구에서 신종 플루 감염 위험이 완화되고 있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더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는 남아 있다.

2. 영아, 임산부, 질병 앓는 이는 특별히 조심해야

신종 플루는 2세 이하의 영아, 임산부를 비롯해 천식이나 당뇨,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위협적일 수 있다. 또한 10대와 청년들도 신종 플루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일반적으로 계절성 플루는 노인들에게 더욱 치명적이나 신종 플루는 그렇지 않다. 학자들은 노인들이 젊은 시절에 신종 플루와 유사한 바이러스에 노출돼 면역력을 갖게 됐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3. 손은 자주, 오래 씻기

계절성 플루와 마찬가지로 신종 플루도 감염자의 기침이나 콧물을 통해 확산된다. 아이에게 비누를 사용해 오랫동안 손을 씻도록 주의를 주고, 알코올이 들어 있는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아이들, 백신 접종 시키기

신종 플루 백신의 공급량은 한정됐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6개월~24세의 사람들과 임산부,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또한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과 이들을 돌보는 사람들, 과거에 고위험 질환 진료 기록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5. 백신 접종은 이를수록 좋아

당신이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돼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좋다. 미국에서는 오는 10월까지 수백만 개의 백신 접종이 가능할 예정이다. 자신의 주치의, 혹은 지역 및 국가 보건부에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곳을 확인해야 한다. 아이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백신 접종 허가증은 사전에 집으로 보내질 예정이다.

6. 접종 후 효과 보는데 상당 시간 걸려

비록 우선적인 신종 플루 백신 접종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접종 시기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또한 백신 접종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약효가 발생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미국은 한 사람당 3주 간격으로 백신을 2차례 접종할 예정인데, 2차 접종 이후 1주 혹은 2주가 지나야 백신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7. 백신은 현재 실험 중

보건 당국은 신종 플루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이들은 이를 확신시키기 위해 실험을 하고 있다. 미국 연방 정부는 현재 미국 내 8개 도시에서 백신의 효과를 평가하고 가장 효과적인 복용량을 알아내고자 연구를 시작했다. 백신 제조사들은 개별적으로 자사의 백신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다.

8. 손으로 눈과 코, 입 만지지 않기

만일 백신을 접종받기 전에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신종 플루가 발생했거나 돌연 급증했다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쇼핑몰이나 스포츠 센터, 교회와 같이 대중이 모인 장소를 피하고, 일반적으로 사람들과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양 손을 씻고 손으로 눈과 코, 입을 비비지 않아야 한다.

9. 신종 플루에 감염됐다면?

만일 당신이 다른 질병을 앓고 있거나 임신부이거나 신종 플루와 같은 증상을 발생하면 당장 의사에게 전화해야 한다. 당신은 타미플루나 리렌자를 처방받을 것이고, 증상이 발생한 직후 약을 복용했다면 신종 플루로 인한 고통은 줄어들 수 있다.

호흡기 문제(아이들의 경우에는 호흡이 가빠지는 증세)가 발생하거나 가슴이 아프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구토가 나오거나 열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응급실로 가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집에서 쉴 것인데, 이럴 경우 열이 내려간 이후에라도 최소한 24시간 이상 집에서 쉬어야 한다. 타이레놀과 같은 안정제가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약을 주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물어야 한다. 어른들에 대한 치료법과 아이들을 위한 치료법은 다르다.

10. 돼지고기와는 무관

돼지고기를 먹는다고 흔히 돼지 독감이라고도 불리는 신종 플루에 걸리지 않는다. 신종 플루는 돼지고기와 무관하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