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대응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사회] 보건복지가족부(전재희 장관)는 26일, 신종 인플루엔자 대유행에 대비하여 정부와 범의료계가 혼연일체가 되어 국가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총체적인 민관 대응 협의체 (“신종플루 대응 민관 협의체”)를 만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신종플루 감염 환자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의료계와 정부간의 협력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신종 플루의 확산을 차단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지난 25일 신종플루 치료 거점병원과의 간담회에서 보건당국과 의료기관간 소통의 부재로 환자 관리에 혼선이 빚어져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일부 지적 등을 감안,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추진된 것이다.

이번 협의체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과 보건의료계(호선)가 공동 위원장을 맡고, 대한의사협회장, 대한병원협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대한한의사협회장, 대한약사회장, 대한간호협회장이 참여한다.

또한,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국민행동요령 등 정부 정책방향에 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협의체는 오는 28일 15시 30분(예정) 첫 회의를 시작으로 격주로 개최되며, 협의체에서 논의된 사항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실무협의체가 매주 정례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시군구에서도 보건소장 중심으로 지역 보건의료단체장이 참여하는 지역민관협의체가 구성되어 신종플루 대책이 원활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종플루대응 민관 협의체’에서는 신종플루 종합대책, 환자 처리, 일선 의료기관 및 약국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에 따른 개선 대책 등 중앙정부-보건소-거점병원/약국 간의 역할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안이 논의된다.

특히, 국민 보건 차원에서 전염병 관리를 위해 민관 협의체가 만들어 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책결정 과정에서 일선 의료기관과 상호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 진료 혼란과 국민 불안을 조기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