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62.6%, ‘투자계획이 없으며 관심도 없다’고 응답

350개社...향후 3년간 지방에 투자 계획 질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선웅 기자]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투자유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지방투자여건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경기 침체와 자금조달 어려움 등을 이유로 지방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3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의 지방투자 저해요인과 개선과제 조사’에 따르면 향후 3년간 지방에 대한 투자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기업의 62.6%가 ‘투자계획이 없으며 관심도 없다’고 응답했다.

반면, ‘현재 투자계획이 있으며 계획대로 실행할 것’이라는 응답은 6.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어, 대다수 기업들은 지방에 신규 투자계획을 세우거나 계획된 투자를 실행하는데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기업들이 지방투자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은 우리 경제가 본격적인 회복기에 들어섰다고 확신하기 어렵고, 선진국 경제와 환율·원자재 가격 등 대외적 요인도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대전소재 제약업체 A사의 관계자는 ‘올해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자금사정이 나빠지자 제일 먼저 연구개발 투자를 미루었다’며, ‘향후 매출증가를 위해서는 지금 신제품 개발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경기침체가 얼마나 지속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새로운 투자를 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기업들 사정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1년 이내 계획했던 투자가 무산되거나 지연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그 주된 원인으로 자금조달 애로, 경영방침의 변동(40.5%)과 같은 내부경영환경 요인보다는 경기 침체, 환율 변동 등과 같은 외부요인(51.4%)을 지적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경기 부진에 따른 매출감소와 자금난 악화, 대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생각보다 더 위축되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하고, ‘최근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투자분위기가 다소 살아나고는 있지만,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자환경이 취약한 지방으로 투자가 확대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최근 지방이전기업 보조금 지급, SOC투자 등 정부의 지역발전정책과 그 동안의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체감하는 투자 여건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의 투자여건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 응답기업의 64.9%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미흡하다’는 응답도 30.9%를 차지했다.

이에 반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개선되고 있다’는 응답은 4.3%에 불과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실효성 있는 지역발전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계코팅업체 B사는 경기부진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주량이 증가하여 기존 공장을 급하게 확장 이전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회사내 여유자금이 없어, 정부의 시설자금을 지원받아 이전하고자 했으나, 융자 규모가 감정가의 70~80%에 불과해 새 공장 매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공장을 확장하면 인력고용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만큼 투자에 대한 자금 지원제도가 더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방투자활성화를 위해 향후 정부가 우선적으로 취해야 할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지방투자에 대한 세제감면, 자금지원 등의 인센티브 확대’라는 응답이 40.4%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저렴한 산업용지 공급확대(16.2%), 기업투자관련 규제개선과 행정절차 간소화(15.2%)를 꼽았으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정책의지 및 협조(12.5%)에 대한 요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정부가 지방에 대한 투자를 보다 강력하게 유인하기 위해서는 자금·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등 지원제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기업의 지방투자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지역별 현안애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해소하려는 노력 또한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