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의 청정 수소에너지 상용화 기술이 한층 탄력 받을것”

SK에너지, 상암동에 수소스테이션 건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너지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상암동 월드컵공원內 수소스테이션 건설사업자 입찰에서 SK건설과 함께 실시 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수소 스테이션은 주유소나 가스충전소에서 차량에 석유연료나 LPG를 충전하듯이 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 연료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다.

이번에 건설되는 SK에너지의 수소스테이션은 국내 최초로 인근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에서 발생되는 쓰레기 매립가스를 별도의 저장장치를 이용해 포집한 후, 매립가스를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등 미래 수소에너지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쓰레기 매립가스를 제거하는 친환경 설비로 평가되고 있다.

SK에너지는 올 하반기 건설을 시작해 내년 하반기 친환경 수소스테이션을 완공할 계획이다. 앞으로 상암동 월드컵공원은 수소에너지를 이용해서 별도로 제작된 시험 연료전지차량의 운행, 공원內 전력, 난지 창작 미술센터의 온수가 공급되는 등 서울 시내의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의 랜드마크로 일반인들에게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군종 SK에너지 대기∙토양사업부장은 “수소스테이션은 크게 수소제조장치, 압축기, 저장탱크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가장 핵심이 탄화수소로부터 수소를 제조, 정제하는 수소제조장치”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스테이션의 핵심공정인 수소 제조 장치를 독자기술로 개발한 SK에너지의 기술력이 이번 사업자 선정에 주효했다”고 밝혔다.

SK에너지는 이번 사업자 선정으로 수소에너지 연구와 상용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 고난도의 대규모 수소 제조장치의 추가 개발 및 수소스테이션의 성능 향상 등 본격적인 수소에너지 시대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사업 참여는 SK에너지가 기존 정유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첨단에너지 기업으로 변신하는 디딤돌의 하나”라며, “미래에너지를 책임지는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앞으로 휘발유, 경유 등 기존 자동차연료를 대체할 궁극적인 미래에너지로 평가 받는 수소에너지는 2030년 전체 수송용 에너지의 30%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까지 수소스테이션은 500개소,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50,000대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