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연료 안정적 공급 기대

한전, 세계 5위 유연탄 수출기업 지분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쌍수)은 23일 세계 5위의 유연탄 수출기업인 인도네시아 아다로에너지社의 지분 1.5%를 5,100만 달러에 인수했다.

한전은 이를 통해 한전은 세계 최대 석탄 수출국인 인도네시아에 자원개발 거점을 마련함과 동시에 연간 300만톤의 유연탄을 확보함으로써 발전연료의 안정적 공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전력  김쌍수사장


더불어 한전은 아다로에너지(Adaro Energy)社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으로 상호간 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할 계획이다.

한전은 작년 한해 약 64백만톤의 유연탄을 해외로부터 수입하여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였고 그 중 약 40%를 인도네시아로부터 도입한 바 있다.

이번에 지분을 인수한 아다로에너지사는 발전용 유연탄 수출규모로 세계 5위, 인도네시아 2위의 세계적인 메이저 광산회사로서, 석탄생산, 운송, 판매 등 석탄과 관련하여 수직통합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작년 한해 약 4천만톤의 석탄을 생산하였고 2015년도에는 연간 8천만톤 규모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

한전은 지난 6월 세계 10위의 캐나다 우라늄 전문회사인 데니슨 社 인수와 함께 이번 인도네시아 아다로에너지社 지분인수로 발전용 연료의 자립기반 구축에 큰 발을 내딛게 됐다.

한전은 향후 해외자원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2020년에는 자사 소요물량의 50%를 투자한 광산으로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한전 김쌍수 사장은 지난 달 말 종합상사 CEO들과 가진 해외자원개발 협력을 위한 간담회에서 앞으로 몇개월이 자원개발의 마지막 호기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한국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큰 덩치의 자원개발 프로젝트를 공동 개발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