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저탄소녹색성장 참여기업 다양한 지원책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 사설] 저탄소 녹색성장이 국가적 트랜드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동참 기업이 늘고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 국제적으로 환경에 유해한 물질에 대한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점에서 정부가 친환경 제품 생산을 장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선진국이 유해물질 사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에게는 이러한 방향으로의 정책 전환은 생존전략과 밀접한 관련을 맺을 수밖에 없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이산화탄소 감축에 동참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친환경 국가라는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정부가 아무리 친환경을 외치더라도 국민들이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않으면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유통업체들이 비닐쇼핑백을 없애는 등 친환경 매장을 늘리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비닐쇼핑백의 퇴장은 장바구니 사용의 증가를 의미한다. 이는 친환경이 생활 속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상징성이 매우 크다.

최근 7개 소주사가 소주병을 함께 사용하기로 협약을 맺은 것도 자원 낭비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라도 기업들은 자원 낭비를 막고, 유해 물질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기업들의 이러한 자구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개발에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국민이 적극 동참할 수 있는 유인책 마련에 더 많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