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전거이용 시범기관 지정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한축인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하여일반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과 자전거 출·퇴근 직장인이 많은 기관(업체)을 자전거이용 시범기관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자전거이용 시범기관 지정으로 그동안 직장 내의 자전거 보관 불편과 도난위험 때문에 자전거 출·퇴근을 꺼려했던 직장인들의 적극적인 자전거 출·퇴근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중 이용자가 많은 기관(시설)에 우선적으로 이용시설을 마련해 줌으로써 주부와 노인 등 시민들의 생활권역 근거리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가 정착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전거이용 시범기관 지정 대상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기관, 학원 등과 복지시설, 종교시설, 대형 숙박업소, 쇼핑센터,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많은 회사 등을 대상으로 한다.

5월 말까지 시범기관(시설) 신청을 받아 심사 후 시범기관으로 지정된 기관에는 자전거 보관, 공기주입기, 자전거보관소 안내판 및 안내문과 현장 여건상 도난 위험이 있는 장소에는 도난 방지를 위한 CCTV도 설치해 주기로 했다.

자전거이용 시범기관 신청은 관할 자치구에 신청하게 되며, 자치구에서 현장 답사 후 지정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2006년부터 중·고·대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권장하기 위하여 96개 학교를 자전거통학 시범학교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시범학교로 지정된 학교에는 자전거 보관대, 공기주입기, 자전거 무료수리 등 시설 및 이용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의 시범기관 지정 및 지원을 통해 자전거가 생활권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정착되고 직장인들의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 확대로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기여하며, 시민고객의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 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