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前 의장 '일해공원 국회진상조사'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前) 의장은 1일 "국회는 일해공원 진상조사단을 파견해 경남 합천군의 일해공원 추진과정 의혹과 지역주민들의 명예실추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정 전 의장은 제88주년 3.1절인 이날 새천년 생명의 숲 지키기 합천군민운동본부와 전두환(일해)공원 반대 경남대책위가 일해공원에서 연 '3.1독립운동기념행사및 순국선열 위령제'에 참석, 연대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의장은 "무고한 광주시민들을 짓밟은 학살자의 아호를 공원명칭으로 붙이는 것은 역사에 대한 배반행위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반역행위"라며 "한나라당은 반역행위를 자행하는 자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을 출당조치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새천년 생명의 숲 명칭을 일해공원으로 변경해 학살자를 기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이 같은 결정을 철회하고 전 국민 앞에 사과토록 촉구하라"고 요구했다.

정 전 의장이 일해공원 명칭문제를 제기한 것은 반(反) 한나라당 진영의 유력 대권주자로서 역사적 정체성을 뚜렷하게 하는 동시에 일해공원 명칭 문제를 광주 민주화운동과 연결시킴으로써 호남의 대표주자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하려는 뜻이 있어 보인다.

한편 정 전 의장의 지지모임인 '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정통들)은 이날 오후 광화문에서 '친일, 반통일, 군사독재 잔존세력 자성 촉구를 위한 평화의 콘서트'를 열었다.

보수단체들의 시청앞 광장 집회의 대응집회 차원에서 열린 이날 콘서트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선언문 낭독과 밴드 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 관계자는 "일제와 군사독재에 부역해 기득권을 누린 세력에 대해 자성을 촉구하기 위해 행사를 열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