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회생여부 희생 분담에 달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 84호] 법원의 법정관리 결정에 따라 쌍용자동차가 기사회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았다는 점은 다행이나 그렇다고 살리기로 결정한 것은 분명 아니다.

앞으로 최장 4개월 동안 채권단으로부터 회생절차에 대한 동의를 얻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런 점에서 쌍용차의 회생여부는 이제부터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렸다.

쌍용차가 문 닫기 일보직전까지 간 것은 표면적으로 볼 때 유동적 위기가 심각했기 때문이지만 내면을 들여다보면 많은 그럴 수밖에 없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따라서 쌍용차 노사는 그동안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있었는지, 경쟁업체와의 가격경쟁력에서 앞설 수 있는 노동생산성을 확보했었는지 냉정히 반성해 봐야 한다.

그럼에도 쌍용차는 법정관리 첫 날부터 박영태 쌍용차 상무의 공동 법정관리인 선임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회사를 말아먹은 인물이 어떻게 법정관리인으로 선임될 수 있느냐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물론 노조의 주장은 충분히 일리가 있다. 그러나 지금은 비상상황이다.

노조가 반발한다고 법원이 법정관리인 선임을 철회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채권단도 이러한 논란을 곱게 볼 리 없다. 자칫하면 소모적 싸움으로 시간만 낭비할 수도 있다. 노사의 지혜로운 접점 찾기가 시급한 이유다.

청산될 것이냐, 회생할 것이냐는 희생을 얼마나 분담하느냐에 달려 있음을 노사는 직시해야 한다. 구조조정이라는 희생을 감수하지 않고 기득권을 유지하려고만 한다면 시장에서의 퇴출은 피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시장은 냉정하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