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문제 구조조정 신호탄 우려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 80호]지난 9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쌍용자동차 문제가 어떠한 형태로든 우리 경제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 우려된다.

쌍용차가 문을 닫을 경우 직원 7100여명이 실업자로 전락하는 것은 물론 수많은 협력업체에도 막대한 타격을 주게 된다. 쌍용차와 직간접인 관계에 있는 지역의 경제에도 후폭풍이 심각할 것이다.

지금 쌍용차는 회생문제를 놓고 노사간에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4년전 쌍용차를 인수한 중국 상하이차는 2억달러를 투자할테니 2000명의 구조조정을 받아들이라고 노조를 압박했다.

그러나 노조는 대주주인 상하이차가 매년 3000억원씩 1조2000억원의 투자 약속은 지키지 않은 채 기술을 빼가는데만 관심을 보였다고 반발하면서 ‘중국 상하이 자본 손해배상 청구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이 쌍용차의 자금현황을 점검한 결과, 예금 380억원과 대금 회수 여부 등을 볼 때 2월초까지는 자체 운영이 가능하다고 분석됐다. 이런 상황속에서 당국은 위기에 처한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현재 쌍용차 문제는 법원의 결정에 달려 있다. 그전에 어떠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 말하기는 쉽지 않다. 다만 쌍용차 문제가 우리 기업 구조조정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음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맞아 해외의 유수 자동차업체들이 생산량을 줄이는 등 감량경영에 나서고 있음을 감안할 때 작금의 쌍용차 사태는 우리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실업자가 양산될 경우 사회적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